creator33677 님의 블로그
청갓 파종 시기와 방법, 재배 방법과 요령, 물주기 총정리 본문

청갓 파종부터 수확까지 완벽 가이드
지금부터 청갓 파종 시기와 방법, 재배 방법과 요령, 물주기에 대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갓 파종 시기는 연중 3번(4월, 6월, 9월)이 가능하며, 특히 9월 김장갓이 품질이 가장 우수합니다.
김장철이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갓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계시네요. 청갓은 배추과에 속해 배추와 비슷한 모양이며, 매운맛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저도 처음 청갓을 키워볼 때는 언제 심어야 하는지,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막막했던 기억이 나요. 근데 막상 해보니 생각보다 쉽더라고요!



청갓 파종 시기와 최적 환경 조성법
청갓 파종 시기와 방법, 재배 방법과 요령, 물주기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청갓은 연중 여러 번 파종이 가능한 작물이에요. 정확한 시기를 아는 것이 성공의 첫걸음이죠.
계절별 파종 시기 선택 요령
청갓 파종 시기는 크게 세 번의 기회가 있습니다.
4월에 파종하여 2개월 재배해서 6월 초 수확할 수 있고, 수확 후 6월 중순 파종하여 8월에 수확, 9월에 파종하여 10월 말 수확하는 방식으로 재배할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9월 파종을 가장 추천합니다. 김장갓이 가장 맛과 품질이 좋기 때문이거든요.
근데 여기서 중요한 건, 갓 파종시기는 김장배추 모종 심을때 함께 파종하는 것보다, 7~10일 정도 늦게 파종하는게 좋다는 점이에요. 배추는 70일, 갓은 40~60일 후에 수확하니까 시기를 맞춰주는 게 중요해요.
특히 2025년에는 기후 변화로 인해 파종 시기 조절이 더욱 중요해졌어요. 최신 농업 기술 정보를 참고하면서 지역별 기후 조건을 고려해야 합니다.



발아 온도와 환경 조건 관리
청갓 씨앗의 발아 최저온도는 6°C, 발아 최고온도는 35°C, 발아 최적온도는 25°C 정도예요.
여름철에 파종할 때는 온도가 너무 높아서 발아가 잘 안 될 수 있어요. 이때는 한랭사를 씌우거나 해가림 재배 방법을 쓰면 좋습니다.
직접 해본 경험으로는, 발아가 걱정될 때는 싹을 틔워서 파종하는 게 확실해요. 화장지나 못쓰는 헝겊에 물을 적신 다음 씨앗을 넣고 감싸서 다소 서늘한 실내에 두면 3~4일이면 싹이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청갓은 기후가 서늘하고 보수력이 좋은 비옥한 토양에서 생육이 왕성한 배추과 1년생 초본식물이니까, 토양 선택도 신경 써야 해요.
청갓 재배 방법과 실전 요령



이제 본격적인 재배 방법에 대해 알아볼 차례네요. 처음엔 복잡해 보이지만 단계별로 따라하면 누구나 할 수 있어요!
토양 준비와 밑거름 시비법
토양 준비는 청갓 재배의 기본 중의 기본이에요.



가을 청갓 재배밭의 밑거름 시비량(1m2기준)은 퇴비 2kg, 요소 38g, 용과린 40g, 염화가리 20g, 석회 150g 정도로 파종 2주전 밭전면에 밑거름을 골고루 펼쳐 뿌리고 밭을 깊숙이 경운해 둡니다.
저는 퇴비 양을 좀 더 넉넉하게 주는 편인데, 그게 나중에 물 관리하기도 편하고 수확량도 늘더라고요. 파종하기 1~2주 전에 완숙퇴비를 1㎡당 3㎏ 정도 넣고 밭을 일구어 두는 것이 좋아요.
토양의 pH는 6.0~7.0 정도가 적당해요. 너무 산성이면 석회를 더 넣어서 조절해주세요. 토양 개량 방법을 참고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파종 방법과 솎아주기 노하우
파종은 생각보다 간단해요. 토양의 보수력 향상과 잡초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흑색비닐로 포장을 피복하고 줄간격 30cm, 파종깊이 0.5cm로 파종골을 만들어 1~2cm 간격으로 종자를 줄뿌림하면 됩니다.
여기서 실전 팁 하나! 청갓씨앗은 들깨씨와 크기랑 모양이 비슷하고 흙색과 비슷하여 씨앗 뿌릴때 뿌린 자리에 다시 뿌리는 경우가 생겨요. 그래서 저는 씨앗을 뿌릴 때 하얀 천을 밑에 깔고 하거나, 아니면 적갓을 섞어서 뿌려요.
청갓 파종 후에는 3일 뒤인 9월11일에 갓 새싹이 일제히 올라와요. 발아율이 좋으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솎아주기는 총 2번 해주면 돼요. 1회는 본잎이 3~4매로 자라는 시기에 복잡한 부분을 솎아주면서 주변의 잡초를 뽑아주고, 2회의 솎음작업은 본엽이 7~8매로 생장하는 시기에 솎아주기를 해서 최종적으로 포기간격이 10cm 전후가 되도록 해주세요.
갓은 유기질이 풍부하고, 보수력이 좋은 곳에서 잘 자라므로 물을 자주 주어야 합니다. 이 부분이 정말 중요한데, 다음 섹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청갓 물주기와 수확 관리법


물주기는 청갓 재배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에요. 제대로 안 하면 잎이 거칠어지고 맛이 떨어져요.



성장 단계별 물주기 방법
청갓은 정말 물을 좋아하는 작물이에요. 다른 작물에 비해 많은 물을 요구하는 작물로, 웃거름을 준 다음에는 반드시 물을 줍니다.
성장 단계별로 물주기 방법이 달라져요.
파종 초기에는 본잎이 2-3매 나올때까지 흙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자주 줍니다. 저는 보통 3~4일마다 한 번씩 주는 편이에요.
본잎이 2~3매 나올때까지 3~4일마다 물을 주는게 좋습니다라고 하는데, 실제로 해보니 여름철엔 2일에 한 번, 가을철엔 4~5일에 한 번 정도가 적당하더라고요.
중요한 건 갓 재배시 물이 부족하면 잎이 거칠어지고 매운맛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니까 일정하게 물을 공급해주는 게 핵심이에요.
그렇다고 너무 많이 줘도 안 돼요. 뿌리가 썩을 수 있거든요. 관수 관리 기술을 참고해서 적절한 양을 찾아보세요.
수확 시기와 품질 관리 요령
드디어 수확 시기가 왔네요! 언제 수확하느냐에 따라 갓의 맛이 확연히 달라져요.
청갓은 파종 후 40~60일이면 수확할 수 있어요. 배추는 모종 심은후 약 70일 전후에 수확하며, 갓은 파종후 40~60일 후에 수확하니까 김장 배추와 시기를 맞춰서 계획을 세우세요.
수확할 때 주의할 점이 있어요. 갓은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얼기 때문에, 기상 예보를 잘 보고 영하로 내려가기전에 수확해야 해요.
저는 보통 첫서리가 내리기 일주일 전에 수확하는 편이에요. 너무 일찍 하면 아깝고, 너무 늦으면 얼어서 망가지거든요.
품질 관리를 위해서는 수확 전 3일 정도는 물주기를 중단하는 게 좋아요. 그래야 저장성도 좋아지고 김치로 담갔을 때도 아삭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어요.
줄뿌림 한후 본잎이 2~3 매일때 솎아내기를 하며, 포기사이는 10센치 간격으로 약간 배게 솎음하여 웃자란듯이 재배하는것이 갓의 품질이 좋아지므로 밀식재배를 합니다. 이게 갓 재배의 핵심 노하우 중 하나예요.
청갓은 장일조건에서 쉽게 추대하는 생육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봄철 재배할 때는 추대 방지에 특히 신경 써야 해요. 3~4월에 추대하여 노란꽃이 피고 늦여름에서 가을까지도 불시적인 추대현상으로 수확량 감소와 품질저하가 발생할 수 있거든요.
2025년 들어서는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추대 현상이 더 빈번해지고 있어요. 추대 방지 기술을 활용해서 품질 좋은 청갓을 수확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청갓 재배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다시 한번 정리해볼게요.
첫째, 파종 시기를 정확히 지키는 것. 특히 9월 김장갓이 품질이 가장 좋아요.
둘째, 물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 청갓은 물을 많이 요구하는 작물이니까 절대 말리면 안 돼요.
청갓 파종 시기와 방법, 재배 방법과 요령, 물주기에 대해 더 알고싶은 내용은 아래를 확인하세요!
셋째, 적절한 솎아주기로 포기 간격을 10cm 정도로 유지하는 것.
넷째, 수확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 첫서리 전에는 반드시 수확해야 해요.
이 네 가지만 잘 지키면 누구나 맛있는 청갓을 키울 수 있어요. 토종 갓 종자는 한반도에서 오래 전부터 주로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각 지방에 고유의 갓 품종들이 재배되고 있다고 하니,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이어받아 열심히 키워보시길 바라요!
청갓 재배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처음에는 걱정이 많았지만, 막상 해보니 정말 보람찬 일이더라고요. 특히 직접 키운 갓으로 김치를 담가먹을 때의 그 맛은 정말 잊을 수가 없어요.
청갓 파종 시기와 방법, 재배 방법과 요령, 물주기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여러분도 올해는 꼭 청갓 재배에 도전해보세요. 청갓 재배 성공 사례를 참고하면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2025년에는 스마트팜 기술이 발달하면서 자동 관수 시스템을 활용한 청갓 재배도 늘어나고 있어요. 하지만 기본적인 재배 원리는 변하지 않으니까, 이 글에서 소개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따라해보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특히 친환경 재배 방법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화학 비료 대신 퇴비를 충분히 활용하고, 천연 방충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앞으로도 청갓 재배 최신 기술을 계속 업데이트해서 더 나은 정보를 전해드리도록 할게요. 건강하고 맛있는 청갓 재배하시길 응원합니다!
볼만한 글






